2023년 핫 트렌드 키워드, 재팬디 인테리어
안녕하세요, 하농입니다. 오늘은 최근 더욱 부각되고 있는 재팬디 인테리어에 대해 주목해봅니다!
재팬디 인테리어는 재팬(Japan)과 스칸디나비안(Scandinavia)이 합쳐진 디자인 스타일로, 동서양 미니멀리즘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두 나라의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 것인데요.
실용성을 기반으로 한 자연주의 북유럽 인테리어와 절제된 멋이 깃든 일본의 인테리어가 결합된 스타일을 말합니다.
꾸준히 두각을 드러내었던 재팬디 스타일은 2022년부터 뉴 인테리어 트렌드로 본격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재팬디는 단순한 인테리어 트렌드를 넘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서의 개념을 가집니다. 일본의 삶의 방식 ‘와비사비’와 북유럽의 ‘휘게‘ 라이프가 조화롭게 반영된 점이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와비사비(わびさび, Wabi-Sabi)’는 미완성, 단순함, 겸손함 등을 뜻하는 ‘와비’와 오래됨, 낡은 것, 진정성이란 뜻의 ‘사비’가 합쳐진 말로 완벽하지 않은 것들을 귀하게 여기는 삶의 방식을 의미합니다.
자연과 어우러져 사는 삶과 오래된 것의 정취를 담고 있으며, 가진 것 그 자체로 만족하여 사는 삶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본연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옛스러운 공간과 가구, 장인 정신이 깃든 공예품, 자연 소재, 시간의 발자취를 머금은 편안한 컬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한편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 등을 뜻하는 ‘휘게(Hygge)’ 북유럽의 라이프를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가족, 친구 등 가까운 사람들과의 시간을 중시하며 소박하고 느긋한 라이프스타일을 일컫습니다.
담백한 공간과 실용적이고 심플한 가구들, 옅은 파스텔 톤이 가미되어 코지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특징입니다.
앞서 설명 드린 두 스타일 모두 소박하면서도 간결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듯 디자인 스타일에서도 닮은 부분들이 여럿 포착됩니다.
여백의 미가 느껴지는 공간, 단순한 가구, 자연 소재, 저채도의 온화하고 중성적인 컬러들을 사용한다는 점이 공통 분모가 됩니다.
이러한 공통점이 자연스럽게 결합된 재팬디 스타일은 두 디자인 스타일이 조화롭게 공존합니다. 국내의 경우, 간결하고 아늑한 인테리어를 지향하고 있기에 재팬디 인테리어 스타일이 이전보다 더욱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Point 1. 정갈하게 정돈된 선
재팬디 스타일은 절제된 선과 정돈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곧은 선들이 모여 단정하고 정적인 분위기를 고취시킵니다.
가구나 소품의 경우, 아늑하고 따뜻한 감성을 전하는 디자인이 선호됩니다. 소파나 조명, 오브제 등 크고 작은 오브제 역시 단순하고 미니멀한 외형을 통해 공간과 결을 같이 합니다.
이 밖에도 스트라이프, 프레임, 간살과 같은 선형이 조합된 패턴을 활용해 공간의 무드를 증폭시킵니다.
재팬디 인테리어에 있어 간결한 선은 완성도의 8할을 차지할 만큼 커다란 역할을 합니다.
Point 2. 안정감을 주는 편안한 색조
앞서 말씀드렸듯 재팬디 스타일은 중성적이고도 편안한 색조를 베이스로 하는데요. 톤이 낮지만 가볍고, 부드럽고 온화한 컬러가 주조색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 북유럽 디자인은 깨끗한 이미지가 강조되는 쿨 화이트와 같은 쿨톤을 적극 활용한다면, 일본의 디자인은 이와 대비되는 따뜻한 계열의 색조가 주로 쓰입니다.
재팬디 인테리어는 두 스타일의 공통 특성을 살려 시원한 색감과 따뜻한 색감의 고른 균형을 유지합니다. 코지하며 안락한 분위기를 내면서도 자연광에 어울리는 컬러들을 적극 사용하는 것이죠.
아이보리, 베이지와 같은 차분한 미색 컬러와 우디(Woody)하고 얼시(Earthy)한 내추럴 컬러, 어떤 컬러와도 잘 매치되는 미드 톤을 함께 사용합니다.
현 트렌드로 꼽히는 뉴트럴 인테리어와도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oint 3. 목재의 진면모, 자연주의 철학
재팬디 스타일에 있어 정갈한 선만큼이나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목재입니다. 재팬디 특유의 따뜻하고 아늑한 무드를 내는 데에는 목재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북유럽은 깨끗하고도 따스한 느낌을 주는 화이트 오크를, 일본은 단아한 고즈넉한 느낌을 내는 월넛, 오크가 주로 쓰임에 따라 밝고 짙은 컬러의 원목들을 적절히 믹스 매치하여 사용합니다.
서로 다른 우드의 색감과 텍스처를 대비시켜 공간의 깊이를 유도합니다.
한편 석재나 자기, 양모, 린넨과 같이 간결하지만 온기를 전하는 소재들을 포인트로 더하여 실내에 자연적인 분위기와 포근함을 조성하기도 합니다.
Point 4. 편안함과 소박함을 더하는 가구, 소품
재팬디 인테리어 가구들은 실내에 진중하고도 은은한 멋을 더합니다. 테이블과 의자, 소파, 협탁, 침상 등 대부분의 가구들이 낮은 높이를 지닌 것이 하나의 특징입니다.
바닥과 가까운 높이와 미니멀한 외형, 천연 소재 등을 사용해 거주자로 하여금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차가운 형광빛을 띠는 주광색 조명 대신 노란빛이 감도는 주백색이나 전구색 조명으로 한층 포근하고 안락한 공간을 만듭니다.
라이스페이퍼, 대나무로 제작한 공예적 감성의 조명들을 두어 고즈넉하고 그윽한 감성을 살리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드라이 플라워나 들꽃, 가지들이 아름답게 뻗어나가는 식물이 돋보이는 이케바나 스타일의 화병 및 오브제와 함께 한다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재팬디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하농에는 재팬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는 제품들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으니,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