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명망 있는 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한 살바토리(Salvatori) 인테리어 제품은?

안녕하세요, 유익한 인테리어 정보를 전해드리는 하농입니다. 오늘은 과감하고 기발한 시도로 매년 업계에서 찬사를 받는 살바토리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1946년 설립된 살바토리는 약 80년 동안 천연석을 통해 반짝이는 인테리어 아이디어와 창조적 영감을 자극하는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살바토리는 세계적인 하이엔드 브랜드 중에서도 재치 있는 디자인 시도를 이어오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술과 제품을 계속해서 발굴함과 동시에 이탈리아 명성에 맞는 예술적인 디자인을 천연석에 고스란히 투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살바토리는 독창적인 시도들을 통해 업계 트렌드를 주도하며,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즈에서 많은 수상의 영예를 얻었답니다.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즈 수상작 제품을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 보세요.

 

ADI Compasso d'Oro

1954년에 제정된 황금콤파스상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상 중 하나로서, 이탈리아 산업디자이너 협회인 ADI(Associazione per il Disegno Industriale)가 주최하는 명망 있는 디자인상입니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상이자 역사적인 디자인 상으로서, 수상의 의미가 매우 깊습니다.

아킬레 카스틸리오니(Achille Castiglioni), 비코 마지스트레티(Vico Magistretti), 알렉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 디터 람스(Dieter Rams), 리차드 쉐퍼(Richard Sapper) 등 디자인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수많은 인물들이 황금콤파스상을 거쳐 갔습니다.

살바토리는 세계 최초로 발명한 리사이클 석재 리토르데(Lithoverde®)와 스파게티(Spaghetti) 패턴으로 황금콤파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리토르데

Lithoverde®

그리스어로 ‘돌’을 뜻하는 단어와 이탈리아어로 ‘녹색’을 뜻하는 단어를 결합한 리토르데는 살바토리가 세계 최초로 발명한 리사이클 석재입니다. 브랜드의 상징적인 대표작 중 하나이자 ‘Green Philosophy’ 철학을 잘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석재 가공에 있어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는 가공 중 잘려진 돌 조각들이 한번도 사용되지 못 하고 그대로 버려진다는 것인데요. 살바토리는 이러한 돌 조각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자 2004년부터 폐석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고, 2011년 마침내 리토르데를 세상에 탄생시켰습니다.

99% 폐석재와 1% 천연 콩 레진으로 이루어진 리토르데는 서로 다른 크기의 조각들을 끼워 맞춰 독특한 배열과 패턴을 자랑합니다. 오토 클레이브(autoclave) 머신에 넣어 진공 처리 후, 콩 레진을 주입하여 돌 사이의 틈을 빈틈없이 메꾸어 유니크한 패턴을 완성합니다.

어디에서도 시도하지 않았던 획기적인 기술로 탄생된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업계에 찬사를 받았습니다. 살바토리는 리사이클 패턴 출시를 통해 폐기물을 대거 감소시켰으며, 나아가 원산지가 보증된 전 세계 채석장으로부터 폐석재를 수집, 제품을 제작해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스파게티

Spaghetti

이탈리아의 혁신적인 디자인과 장인 정신을 상징하는 스파게티 패턴은 정교한 라인의 아름다움과 연속성을 물씬 느낄 수 있습니다.

이름처럼 스파게티(파스타)를 오마주하는 텍스처로, 반복되는 물결 무늬 패턴으로 길고 얇은 모양을 고스란히 재현합니다.

이는 하이엔드 시계 및 보석 제작에 사용되는 정밀한 엔지니어링 공정이 적용된 결과로, 실제 스파게티의 지름과 일치시켜 치밀함과 세밀함 마저 느껴집니다.

은은하지만 정교한 디테일로 디자인의 밀도를 높여주는 패턴입니다. 비앙코 카라라(Bianco Carrara), 크레마 도르치아 셀렉트(Crema d’Orcia Select) 등 총 4가지 석재로 제안됩니다.

 

Archiproducts Design Awards

아키프로덕트는 약 3,500여개의 브랜드와 260,000개에 이르는 건축&인테리어 제품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전세계 1,700,000 명에 이르는 유저를 보유하는 주요 국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2016년 첫 어워즈 개최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시상식으로 단숨에 발돋움했으며, 매년 건축 및 인테리어 분야의 큰 시상식 중 하나이자 축제의 장으로 자리합니다.

아키프로덕트 디자인 어워즈에서 살바토리는 석재 패턴, 가구, 욕실, 수전 등 다양한 제품을 위너에 올렸으며, 예술적인 디자인과 영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콜로라타 책장

Colonnata Bookcase

첫 번째 수상작 제품은 피에로 리소니(Piero Lissoni)가 디자인한 콜로라타 책장입니다. 카라라 대리석의 채석장으로 유명한 콜로라타 지역에서 이름이 유래되어 대리석 특유의 클래식함과 장엄함을 간직하는 책장입니다.

어느 곳에나 독립적으로 배치가 가능한 스테이트먼트 가구로서, 형형색색 대리석의 라이브함과 매스감, 조형미를 간직하며, 공간을 구획하는 오브제 가구로서의 역할을 함께 자처합니다.

L자형 대리석 디바이더와 다크한 색상의 오크 구조가 안정적인 조화를 이끌어내고, L자형 디바이더는 편의에 맞게 양방향 설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앙코 카라라(Bianco Carrara), 네로 마퀴나(Nero Marquinia)를 포함해 그린, 레드, 블랙 등 비비드한 컬러의 10가지 천연석이 폭 넓게 활용되어 다양성을 부여합니다.

 

아니마 욕조

Anima Bathtub

“영혼”이라는 뜻이 담긴 아니마 욕조, 점토(Clay)의 말랑하며 부드러운 물성을 대리석에 투영했습니다.

조각과 연마를 거쳐 통 석재에 윤곽을 만든 후, 토스카나 장인의 손길로 정성스럽게 완성되는 제품으로, 중앙부가 오목하게 들어간 유체 곡선과 같은 구조를 취하여 온화한 감성을 전합니다.

완만하고도 세밀하게 떨어지는 예술적인 곡선은 석재라고 믿을 수 없을 만큼 부드럽고 우아한 라인을 자랑합니다. 유연한 디자인을 통해 욕실을 깊은 휴식의 공간으로 만들어 줍니다.

비앙코 카라라(Bianco Carrara), 크레마 도르치아 아우라(Crema d'Orcia Aura)를 비롯해 총 5가지 석재로 제안됩니다.

 

디자인 포 소울

Design For Soul

디자인 포 소울 테이블은 외형만큼이나 아름다운 취지로 제작된 테이블입니다. 이탈리아 대표 셰프 마시모 보투라(Massimo Bottura)가 설립한 비영리 단체 ‘Food for Soul’의 모토와 가치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마시모 보투라는 2015년 밀라노 세계 엑스포 기간에 사회 활동의 일환으로 무료 급식소 레페토리오(Refettorio)를 열어, 남는 식재료로 3코스 요리를 만들어 노숙자, 난민 등에게 대접하였습니다.

이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동시에 음식쓰레기를 줄여 지구를 보호하는 획기적인 방법이라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살바토리는 ‘Food for Soul’의 사회적 공헌에서 모티브를 얻어 브랜드의 리사이클링 석재인 로스트 스톤(Lost Stones)과 결합시켜 해당 테이블을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로스트 스톤은 오래되거나 결함이 있어 버려진 석재에 파손 부분을 완전하게 수리한 후, 금 수지로 이어 붙인 살바토리의 지속가능한 스톤 컬렉션입니다.

디자인 포 소울 테이블은 로스트 스톤 상판과 모듈식 다리가 결합된 미니멀 디자인 테이블로, 미학적 아름다움과 지속가능성, 친환경적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아키프로덕트 디자인 어워즈 수상작에 올랐습니다.

 

스파게티 수전

Spaghetti Tapware

스파게티는 살바토리가 독자적으로 선보인 첫 번째 탭웨어 컬렉션입니다. 클래식한 대리석과 러프한 건메탈의 강렬한 대비를 유도하여 현대적인 절제미를 표현합니다.

완만한 곡선형의 스파우트와 대리석 디스크를 접목한 원형 핸들로 욕실에 남다른 우아함을 선사합니다. 핸들을 감싸는 세밀한 홈 패턴은 고급 시계의 정밀 엔지니어링 수준으로 마감됩니다.

극강의 디테일을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을 잘 보여줄 뿐 아니라 남다른 정교함으로 인테리어의 퀄리티를 향상시켜 줍니다.

스파게티 수전에는 PVD 기술을 적용한 건메탈 코팅을 진행합니다. 이는 하이엔드 시계 및 휴대폰 제작에 활용되는 최고급 가공 기술로서, 일반 금속 보다 얇고 균일하게 코팅되어 어떤 코팅 보다도 본연의 컬러가 오래 유지됩니다.

 

INTERIOR DESIGN’s Best of Year Awards

저명한 미국 건축, 디자인 잡지사인 ‘인테리어 디자인(INTERIOR DESIGN)’ 주관하는 베스트 오브 이어 어워즈는 디자인의 우수성을 측정하는 지표가 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저명한 잡지사가 주관하는 만큼 전세계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이 주목하는 디자인 시상식입니다.

올해로 19주년을 맞아, 500만명이 넘는 디자인 애호가에게 수상 소식이 전하여 디자인 산업 전반에서 뛰어난 프로젝트와 제품을 기리고 있습니다.

살바토리는 2023년, 주방+욕실 부문과 환경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패치워크

Patchwork

패치워크는 2023년 살바토리가 출시한 리사이클링 패턴입니다. 살바토리는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더 이상 쓸 수 없는 자투리 석재에 더 집중해 친환경적인 제품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살바토리는 9가지 인기 패턴의 자투리 석재를 이어 하나의 완전한 패턴으로 재창조하는 작업을 시도했으며, 여러 시행착오 끝에 유니크한 패치워크를 탄생시켰습니다.

각기 다른 디자인과 사이즈, 두께를 지닌 패턴들을 한데 모아 예술적인 감각은 물론 강렬한 역동성, 입체감, 텍스처가 함께 공존합니다.

패치워크는 폐석재에 가치를 새롭게 부여, 폐기물을 줄이고 천연 자원을 보호합니다. 이색적인 패턴으로 주방, 욕실 등 다양한 공간에 활기를 주는 포인트 아트 월로 제격입니다.

 

히토 욕실 컬렉션

Hito Bathroom Collection

살바토리의 히토 욕실 컬렉션은 일본어로 사람(ひと,人)이라는 뜻을 지닌 만큼 사용자 친화적이고 실용적인 모듈 디자인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히토 욕실 컬렉션은 각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욕실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체계적인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아래, 세심하게 제작됩니다.

세면대, 드로워, 오픈 모듈 박스, 스툴, 거울, 화장품 보관에 용이한 미니 냉장고 등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으로 완전하게 커스터마이징됩니다.

완제품 제작까지 클라이언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이 적극 반영되는 욕실 컬렉션입니다.

 

NYC x Design Awards

NYC x 디자인 어워즈는 ‘인테리어 디자인(INTERIOR DESIGN)’ 주관하는 또 하나의 디자인 어워즈로서, 메종앤오브제(Maison&Objet), DDC 등 유수의 기업이 후원하는 어워즈입니다.

살바토리는 2019 NYC x 디자인 어워즈에서 스톤 타다미(Stone Tatami) 패턴으로 파이널리스트(finalist)에 올랐습니다.

 

스톤 타다미

Stone tatami

스톤 타다미는 일본 전통 다다미(타다미)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된 살바토리만의 독자적인 스톤 패턴입니다.

스톤 타다미는 시각과 촉각으로 실제 다다미를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킬 만큼 정교하게 만들어져 브랜드의 기술력과 디테일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골풀과 면화의 자연스러운 질감과 색조를 최대한으로 살리고자 한 만큼 정밀한 다다미 패턴이 석재에 그대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보색 대비되는 석재로 테두리를 주어 전통 다다미의 디자인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점이 해당 패턴의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큰 면적에 사용하면 할수록 정갈하고 은은한 미가 더욱 배가되며, 정교하고도 입체적인 텍스처를 생생하게 만끽할 수 있습니다.

비앙코 카라라(Bianco Carrara), 크레마 도르시아 셀렉트(Crema d’Orcia Select), 피에트라 다볼라(Pietra d’Avola), 실크 조젯(Silk Georgette) 4가지 석종으로 패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한 살바토리의 제품들을 폭 넓게 살펴 보았습니다. 수상 제품을 비롯한 살바토리의 다양한 제품을 쇼룸에서 직접 만나보세요.

Next
Next

럭셔리 고급 주택, 타운하우스에 어울리는 인테리어 제품은? 하이엔드 가구, 주방, 마루로 더하는 공간의 품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