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체르사이, 체르사이에(Cersaie), 마모막(Marmo+mac) 전시 박람회를 통해 본 천연석 타일 인테리어 트렌드
©Marmo+mac
(출처 : Marmo+mac Facebook)
오늘은 지난 9월 이탈리아 베로나에서 개최되었던 세계 최대 규모 석재 박람회 2024 마모막(Marmo+mac)과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열렸던 국제 세라믹 타일 박람회 체르사이(체르사이에)(Cersaie) 2024 박람회를 바탕으로 최신 천연석 및 타일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위 두 박람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석재 및 세라믹 타일 박람회로서, 한해의 트렌드를 짚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요. 올해는 어떤 석재 및 타일이 트렌드로 주목 받았을지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트라버틴
Light Travertine©Salvatori
트라버틴(Travertine) 석재는 2024년 인테리어 및 건축 분야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단연 핫한 석재였습니다.
트라버틴은 ‘자연미’과 ‘고급스러움’을 함께 추구하는 현 인테리어 트렌드에 부합하는 소재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Light Travertine©Salvatori
트라버틴만의 은은한 내추럴 컬러와 자연스러운 질감, 미세한 구멍이 분포된 독특한 표면 패턴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이색적인 이미지를 간직합니다.
불필요한 장식 요소를 줄이고, 질감과 컬러를 강조하는 디자인 경향이 짙어짐에 따라 트라버틴은 더욱 각광받는 석재가 되었습니다. 특유의 무늬와 텍스처만으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과하지 않은 은은한 럭셔리를 선호하는 최신 트렌드와 맞닿아 있습니다.
Light Travertine©Salvatori
또한 트라버틴은 벽면, 바닥, 주방 상판, 욕실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실내외 모두에 적합해 활용도가 매우 높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내구성이 뛰어나면서도 유행을 타지 않는 디자인으로, 시간이 지나도 동일한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부드러운 색감과 세련된 터치감
©Salvatori
인테리어 분야 전반에 뉴트럴 컬러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가운데, 석재 및 세라믹 타일 분야에서 이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역시 크리미한 톤과 베이지, 샌드 등의 밝은 톤의 뉴트럴 색조가 석재 및 타일 트렌드를 주도했습니다.
©Salvatori
올해의 트렌드는 이전보다 더욱 부드럽고 밀키한 팔레트로 기울어지는 양상을 볼 수 있으며, 가벼운 터치감 또는 질감이 가미되어 단순미와 세련미가 느껴지는 제품들이 두드러졌습니다.
밝고 채도가 낮은 색상은 공간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어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동시에 우아한 분위기를 이끌어내는데 탁월한 역할을 하는데요.
©Salvatori
뉴트럴 색조와 함께 뮤트한 색감의 그린, 그레이, 스카이 블루 등 자연을 닮은 천연 색조가 함께 주목 받아 실내에 평온함을 조성합니다.
미니멀 & 매트한 무드의 천연석
Crema d'Orcia Limestone©Salvatori
올해는 다채로운 무드를 전하는 천연석의 향연이 이어졌습니다.
Moon Grey Gres©Modulnova
지난 해의 경우, 볼드하고 팬시한 대리석들이 시선을 끌었으나, 올해는 트라버틴(Travertine), 라임스톤(Limestone), 문스톤(Moonstone), 화강암(Granite)과 같은 한층 정제된 분위기의 천연석 및 타일이 다양하게 떠올랐습니다.
Silver Roots Marble©Modulnova
더불어 올해는 자연의 내추럴함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부응하여, 부드럽고도 매트한 질감의 석재 및 타일이 각광받았는데요.
Pietra Santafiora in Sand Stone©Modulnova
다양한 퇴적물과 광물, 알맹이들이 강조된 자연스러운 텍스처는 시각적으로나, 촉각적으로 천연 그대로의 오가닉한 느낌이 고스란히 느껴져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Gris du Marais® Stone©Salvatori
특히 매트한 질감의 천연석은 절제된 세련미와 미니멀리즘을 적극 표현할 뿐 아니라,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전달해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Omphalos Coffee table©Salvatori
매트한 천연석은 글로시한 질감보다 더 자연스럽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데요. 올해는 남다른 패턴과 컬러, 유니크한 질감으로 공간에 색다른 미학을 부여하는 천연석에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장인 정신과 첨단 기술이
접목된 디자인
©Salvatori
올해의 경우, 장인 정신과 첨단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천연석 및 타일 제품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alvatori
기업들은 전통적인 장인 정신과 최신 설비를 접목하여 *디지털 장인 정신(Digital Craftsmanship)이라는 영역을 새롭게 확장해 나갑니다.
*디지털 장인 정신(Digital Craftsmanship)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통해 정교하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접근 방식
©Marmo+mac
(출처 : Marmo+mac Facebook)
전통적인 공예 기법과 디지털 디자인을 결합하여 새로운 스타일을 개척할 뿐 아니라, 수작업의 장점과 디지털 자동화의 효율성을 적절히 접목하여 창의적이고도 실용적인 디자인을 완성해 나갑니다.
Rain©Salvatori
3D 프린팅, CNC 머신과 같은 최신 기술은 석재를 성형하는 데 전례 없는 정밀도와 복잡성을 제공하며, 이전과는 다른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는데 일조합니다.
Romboo©Salvatori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장인 정신의 기반한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면서도, 개성과 취향을 반영한 커스텀 디자인 또한 용이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냅니다.
VR, AR 같은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몰입형 환경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Stone Tatami©Salvatori
또한 첨단 표면 처리 기술과 광택도를 섬세하게 구현하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각각의 천연석 및 타일이 가진 본연의 아름다움을 효과적으로 강조하도록 도와줍니다.
지속가능성,
바이오필릭 디자인
©Salvatori
지속가능성은 산업 분야 전반의 필수 과제입니다. 기업들은 환경 보호를 위해 친환경적인 재료 또는 제조 과정을 강조한 제품을 개발하고 선보입니다.
Passepartout©Salvatori
이에 오래된 건물의 석재를 재사용하거나, 폐석재와 돌 조각을 재활용해 모자이크 타일을 제작하는 등의 방법으로 폐기물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제품 생산 과정에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유지 보수만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내구성을 지닌 석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Salvatori
제품의 지속가능성과 더불어 인간과 자연 모두에게 이로운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이 꾸준히 선호됩니다.
천연석은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이상적인 소재로 작용하는데요.
©Salvatori
자연의 결을 담아 실내외 어디에서나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해주며, 인공 제품 대비 환경 오염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 오랜 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흙, 돌, 물 등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중성적이고 차분한 색조로 정서적 안정감과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Patchwork©Salvatori
현 디자인 업계의 필수 요소인 지속 가능성과 더불어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을 실현하기에 안성맞춤인 재료입니다.
©Marmo+mac
(출처 : Marmo+mac Facebook)
오늘은 세계 최대 규모 석재 박람회인 마모막과 국제 세라믹 타일 박람회 체르사이를 통해 2024 석재 및 타일 트렌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Lithoverde®©Salvatori
하농은 전 세계 No.1으로 불리는 명망 높은 이태리 석재 브랜드 살바토리(Salvatori)의 천연석 및 욕실 제품을 국내 소비자님들께 다각도로 소개 드리고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트렌디한 천연석 제품들을 쇼룸에서 다양하게 만나보세요.